본문 바로가기

사회 이슈

2020년 도쿄 올림픽 무산 위기, 일본 빼고는 모두 수긍하는 분위기

코로나19 여파로 일본 도쿄 올림픽이 무산 될 위기에 놓였다.

 

 

월드컵과 함께 지구촌 축제로 알려진 올림픽.

한때 올림픽은 어느 나라나 개최하고 싶어 서로 신청하던 국제 대회이자 축제였지만 지금은 사실상 개최를 꺼리는 분위기가 많아졌다. 올림픽이든 월드컵이든 정해진 규정에 따라 각 대륙이 돌아가면서 한번씩 개최를 하지만 말이다.

 

국제 대회를 유치하면 과거에는 해당 국가를 홍보하고 관광객 유치와 자국 내 경기 활성화를 노릴 수 있어 각광받았지만 TV와 인터넷이 발달 될 요즘에는 과거만큼 경기 활성화를 노리기 힘든 구조여서 적자를 보는 도시가 많아졌다. 88 서울 올림픽, 2002 한일월드컵, 2018 평창 올림픽까지 아시안 게임을 제외하고 3번의 국제 대회를 개최했던 우리 나라 역시 매년 경기장 유지 보수 등 막대한 예산이 들어가고 있어 골치를 썩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역시 올림픽과 월드컵이 열리게 되면 많은 세계인들의 주목이 집중되고 설레는 것은 어쩔 수 없다. 세계 여러 선수들과 4년간 갈고 닦은 실력을 겨루는 선수들이나 그들을 응원하는 국민들이나 모두에게 축제임은 분명한 사실이다.

 

 

 

| 제32회 도쿄 올림픽 개최 사실상 불가능해지고 있다

 

올림픽이 불과 132일 앞으로 다가왔다. 하지만 전 세계적으로 불고 있는 코비드-19 ( 코로나 19 )때문에 도쿄 올림픽의 개최가 불투명해졌다. 이미 경기장 및 기반 시설이 준비 된 일본으로서는 "믿고 싶지 않은 현실"일 것이다. 물론 4년간 금메달, 또는 메달 획득을 위해 땀방울을 흘린 운동 선수들로서도 안타까운 상황이긴 하다.

 

하지만 많은 인파가 몰리고 또 어쨋든 치사율이 있는 전염병인만큼 그러한 이유가 있다고 해서 무작정 대회를 개최할 수도 없는 노릇이다. WHO가 코비드-19를 세계적인 대유행으로 공식 인정하고 아직까지 각 국에서 코비드-19에 대한 백신이나 확진 사태가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보통 이 맘때쯤 그리스에서 성화 봉송이 시작돼 일본까지의 여정이 시작되어야 하지만 그리스는 성화 봉송을 아예 일본으로 넘겨버린 것도 코비드-19의 여파 때문이다.

 

 

역대 하계 올림픽 취소 사례, 모두 전쟁 때문에 개최가 연기되었었다.

 

 

하계, 동계 올림픽을 통틀어 역대로 올림픽이 취소되거나 연기 된 사례는 총 5회.

다만 전염병이나 기타 사례로 취소 된 적은 단 한번도 없었다고 한다. 모두 전쟁 발발로 인해 취소되었다.

일본은 1940년에도 도쿄 올림픽을 진행하려고 했지만 당시 중일 전쟁으로 개최권을 반납했었다고 한다.

이후 다른 나라에서 개최하려 했지만 세계 제2차대전이 발발하면서 대회는 연기됐다.

일본은 64년이 되어서야 도쿄 올림픽을 개최할 수 있었다.

 

아베 총리는 어게인64를 구상하고 있지만 지금의 상황으로 보면 1940년의 재림이 확실시 되고 있다. 또한 일본 국민들 역시 지금의 상태에서는 개최를 하지 않는 것이 낫다고 본다는 의견이 70%를 넘고 있어 일본 정부로써도 무작정 강행할 수는 어려운 실정이다.

 

 

 

제32회 도쿄 올림픽의 개최가 사실상 어려워졌다.

 

 

| 한일 관계를 떠나 올림픽의 순수한 정신으로 응원하고 걱정해야

 

일본과의 감정으로 인해 우리 나라 국민들은 도쿄 올림픽에 대해 회의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방사능과 코로나를 이유로 내세우곤 있지만 사실 그냥 일본이 싫은 것이 아닐까 싶다.

개인적으로 일본은 나도 싫어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일본이 그 동안 열심히 해 온 올림픽 준비를 폄하하거나 그들의 개최 불투명을 반겨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 

 

겉으로는 "코비드-19가 이렇게 심각한데 무슨 올림픽이냐?"라고 하지만 사실상은 전염병과는 무관하게 일본에서 올림픽이 하는 걸 싫어하는 게 더 크니 말이다. 4년간 열심히 노력 해 온 선수들의 좌절감, 허탈함을 생각하면 어떻게든 코비드-19가 개최 전에 진압되어 올림픽이 성공적으로 열리는 게 가장 좋다.

 

제일 큰 걱정은 올림픽보다 코비드-19가 언제까지 세계를 강타할 지 정말 걱정이다.

이러한 사태가 장기화 되면 우리나라는 가뜩이나 어려운데 세계 경기 불황 때문에 더 힘들어 질테니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