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이너스의 손

일론 머스크 " 암호화폐 개발 안해 , X 금융플랫폼 24년 내 출시할 것 "

일론 머스크가 2024년 내에 트위터 X의 금융 플랫폼을 출시하겠다고 발표했다.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 X의 새로운 계획안을 발표함과 동시에 한 가지 선언을 했다.

머스크는 먼저 " 나는 내 회사 어느 곳 중에서도 자체 코인을 개발할 생각이 전혀 없다. 만들지 않을 것 "이라 공언했다.

머스크는 현재 트위터 X를 비롯 테슬라와 스페이스 X, 그리고 AI 기업 xAI 를 운영 중에 있다.

한때 코인 개발사와 협업을 한다는 발표에 따라 일론 머스크가 자체 코인 개발에 뜻을 둔 것이 아니냐는 의견이 나오기도 했었다.

 

자금력이 부족한 개발사의 경우에는 자금력 조달 목적으로 자체 코인을 개발, 활용 계획을 세우기도 하지만 나는 개인적으로 일론 머스크가  말만 많고 관리만 복잡한 코인 개발에 뛰어들 것이라고 생각하진 않았다.

사실 그가 마음만 먹는다면 언제든 코인은 개발할 수 있을 것이다.

 

 

 

 

2024년 내 트위터 X 금융 플랫폼 출시 선언, 자체 코인 안 만든다면 도지코인을?

 

도지코인을 언급하진 않았지만 일론 머스크는 " Xai 코인이 나와 관련이 있다고 하는 것 같던데, 전혀 무관하다. "라며 자체 코인 개발설과 여타의 코인과 자신이 연관되지 않았다고 공개적으로 밝혔다고 한다.

다만 2024년 내 트위터 X 금융 플랫폼을 출시할 것이라 선언하면서 " 더 이상 은행계좌는 필요하지 않게 됐다. "라고 설명했다. 이는 어떤 코인이든 결제 서비스 수단으로 활용하겠다는 뜻이며 적극적으로 암호화폐 생태계를 구축하겠다는 의미로 받아들일 수 있다. 도지코인에 대한 언급도 전혀 하지 않았다고 한다.

 

 

 

일론 머스크의 도움없이 시총 100억 달러를 돌파했다.

 

 

 

하지만 일론 머스크와 도지코인의 관계는 매우 밀접하다.

일전에도 언급했지만 일론 머스크가 자체 코인을 개발하지 않을 것이라면 사실 도지코인을 활용할 가능성이 크다는 건 어느 정도 신빙성이 있는 이야기이다. 누차 말하지만 기술적인 이슈보다는 도지코인이 갖는 마케팅적, 커뮤니티성 이슈가 그에게는 매우 필요한 가치이기 때문이다.

블록체인 기반의 최소한적 암호화폐인 도지코인이 가장 적격일 수도 있을 것이다.

또한 도지코인은 발행량이 정해져있지 않아 활용성 면에서도 어쩌면 적격일 수도 있다.

 

대부분의 암호화폐는 희소성을 목적으로 소각하는 비중을 두고 있지만 이를 재생산으로 변경하는 건 사실 어려운 일이 아니다. 다만 일반적인 코인들은 소각에 많은 의미를 두고 있다는 점이 도지코인과는 좀 다른 부분이다.

그래서일까. 일론 머스크가 딱히 언급을 하지 않았음에도 도지코인은 지난 10월 중순경 시총 100억 달러를 돌파했다.

 

 

 

일론 머스크는 도지코인을 적극 플랫폼에 활용할 지가 주요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도지코인 가격만 제외하면 머스크가 사용할 가치성은 이미 충분, 과연...

 

현재 도지코인은 약 92원. 미국 환율로는 0.07 달러를 기록하고 있다.

나는 연내에 100원은 돌파해야 유명 코인러들이 관심을 보일 것이고 최소 500원에 도달해야 머스크가 이에 대한 구체적인 반응을 보일 것이라 예측한 바 있다.

머스크에게 도지코인은 매우 가치가 있는 매력적인 암호화폐일 것이다.

 

딱히 기술적인 무거움도 없고 가벼우면서도 전 세계인들이 거부감없이 소유할 수 있는 메리트도 있다.

무엇보다 인지도는 높은 편이지만 아직 금전적 가치는 높지 않은 메이저가 아닌 메이저의 느낌, 쉽게 말해 핫 아이템이라는 뜻이다.

 

자체 코인 개발도 하지 않고 블록체인 결제 플랫폼을 구축, 출시한다는 머스크의 계획에 만약 도지코인이 유일하게 적용된다면 도지코인의 가치는 무난히 1달러를 돌파할 것이다. 그리고 점진적으로 가격대를 조율, 적정한 가격대를 유지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나는 그 가격대를 1,000원대 ~ 1만원대로 생각하고 있다.

즉, 몇 만원까지의 가격대를 형성할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는 뜻이다. 이유는 간단하다.

코인은 결제가 용이하지만 소숫점이 지나치게 늘어날 경우 변동성 때문에 결제에 대한 불편함이 존재할 수 있다.

 

머스크는 테슬라나 가격대가 높은 제품에 대한 결제에 암호화폐를 당장 적용하진 않을 것이다. 아무리 발행량이 무한이라고는 해도 이는 굉장한 리스크이다. 따라서 변동성과 적정한 가격대만 잡을 수 있다면 디지털 화폐로의 결제는 매우 쉬워질 것이고 현재 구상하는 단계는 거기까지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