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풍문으로 들은 이야기

자동차 구매할 때 한번 생각해봐야 할 것들

운전면허를 취득하고 나면 가장 먼저 하고 싶은 것이 바로 차 구매와 운전이다.

 

 

 

대개 20살이 되고 성인이 되면 자동차를 갖고 싶어 한다.

처음에는 부모님께 말로는 "차 사주시면 장 보러 가실 때,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운전해 드릴거구요.."라고 하지만 정작 차를 갖게 되면 본인 폼 잡으러 다니기 바쁠 것이다.

언젠가 한번 어떤 20대 후반의 잘 모르는 후배가 차를 사겠다고 했다. 그래서 "참 좋겠구나."라고 해줬는데 외제차를 고민한다는 것이었다.

 

뭐 본인 돈으로 사겠다는데 말릴 일은 아니지만 어째 좀 느낌이 이상해 이것저것 물어보니 월 200만원대의 급여를 받고 있으며 소소하게 빚도 좀 있었다. 그래서 말렸다. "사려거든 빚은 다 갚고 사라. 그리고 국산으로. "

 

오늘은 만약 사회생활 시작한지 얼마 안됐는데 또는 시작은 좀 됐는데 돈은 별로 없는데, 그리고 그냥 나이가 좀 있으니 차를 사야겠다고 마음먹는 분들을 위해 포스팅을 할까 한다. 물론 그래도 사야겠다면 말리지는 않겠지만 잘 생각해보는 시간이 되길 바랄 뿐이다.

 

참고로 나는 차를 올 1월에 중고로 구매했다. 앞선 포스팅에서도 말했지만 그 동안은 회사에서 차량을 제공해주어 딱히 필요하지 않았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차가 별로 필요하지 않아 구매하지 않았었다.

그런데 왜 샀냐고? 이제 필요하니까. ^^;;

 

참고로 비록 중고이긴 해도 시승용 차량이었고 1년도 안된 최신, 풀옵션 모델이어서 적잖은 금액이 들어가고 자동차값, 이런 저런 비용, 보험, 자동차세를 모두 한번에 현금으로 지불했다. 나는 No할부주의자이다.

할부가 나쁜 건 아니지만 "할부에 맛들리면 돈 절대 못 모은다."라는 말을 항상 새기고 사는 사람이다. ^^;;;;

 

 

 

차를 사려고 마음 먹기 전 생각해야 할 것들

 

차를 살 때는 무엇을 고민해야 할까?

 

 

절대 차를 산 후의 핑크빛 미래만 생각해서는 안된다.

즐거워 하는 여친 얼굴, 주말마다 유원지, 펜션에 차 주차하고 즐겁게 노는 상상...좋기는 한데 그것보다 우선되어야 할 게 있다. 

 

 

본인의 소득 수준 

 

BMW, 벤츠? 아우디로 갈까, 아니면 그냥 현기로 갈까 같은 걸 고민하라는 건 아니다. 외제와 국산를 논하기 전에 먼저 고민해야 할 것이 '경제력'이다. 차가 왜 필요할까 같은 고리타분한 생각은 안해도 된다.

왜? 솔직한 말로 국내 자동차 소유주들 중 정말 차가 필요한 사람은 20% 정도 밖에 안될 것이다. 

보통 부모님들이 차 사달라고 하면 "네가 차가 왜 필요해?"라고들 하시는데 부모님도 굳이 차가 필요하신 건 아니라는 점을 생각해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이 경제력인데...직장생활만 한다고 덜컥 차를 사면 안된다. 현금 일시불로 사는 것이라면야 좀 덜하겠지만 할부는 위험하다. 자칫 월급이 밀리거나 해고를 당하면 그 할부금조차 납부하기 어려워진다. 빚이 빚을 낳는 순간을 맞이하게 된다는 것이다.

 

월 200만원 정도의 급여를 받는다면 빚이 있고 없고를 떠나 추천하지 않는다.

왜? 생각해보자. 어찌해서 차를 샀다 치자. 보험료는 완전 신규일 때 나이에 따라 다르겠지만 대개 200만원까지 나올 수 있다. 거기에 자동차세는 1년에 약 50~60만원이다.

내 보험료를 언급하자면 나는 국내에서 자동차 보험을 가입한 적이 없는 신규자이기 때문에 연령제한에 해당 되지 않음에도 보험료가 105만원 정도가 잡혔다. ( 평균 105~120만원 사이로 책정됐다. )

 

여기까진 어떻게든 납부했다 쳐도 그토록 원하던 차를 샀으니 주말에 집에 절대 안 있는다. 약속이 없으면 만들어서라도 나가게 된다. 월 주유비, 소모품 교체비. 톨게이트비, 주차비 등도 물론이지만 그 외출에 따른 지출도 만만치 않다.

차가 없을 때 월 50만원을 사용했다면 월 100만원을 사용하게 된다. 돈 모으는 건 둘째치고 신용불량자 안되면 다행.

 

이쯤되면 "월급 곧 오르겠죠."라고 따질 수도 있겠지만 월급 오르는 시간보다 연체되어 신용불량되는 시간이 더 빠를 것이다. 만약 부모님이 사주신다면...다 필요없고 효도하시길. 

 

 

 

외제, 국산? 신차, 중고차?

 

첫 차라고 또 한번 사는 인생이라고 대부분 신차를 생각하고 외제차를 구매하려고 하는데...앞서도 말했지만 본인의 경제력을 잘 생각해봐야 한다.

 

보통 중고차 시장에 출시 된 지 얼마 안된 사고없는 차들이 매물로 나오는 것을 볼 수 있다.

대부분 생각없이 차 샀던 애들이 차값에 못 이겨 내놓는 것들이라고 한다. 집도 좀 살고 나중에 부모님 찬스 가능하다면야 외제로 가도 되겠지만 아니라면 그냥 중고를 사고 혹시 프로모션이 있다면 새 차를 사는 게 좋다.

 

중고니까 조금 더 좋은 차를 사야지라는 생각도 위험하다. 보험료, 자동차세, 소모품 및 유지비, 생활비 고려해서 결정하는게 가장 좋다. 초반에는 어차피 애인과 여행용으로 많이 사용하니 좋은 차 보다는 적당히 굴러가는 차가 좋다.

차를 사는 것은 순간이다. 그러니 빨리 차가 갖고 싶다고 대충 생각하지 말고 신중히 결정하는게 좋다.차를 사고 난 후에는 환불이 잘 안되는 게 또 자동차이니 말이다.설령 차값을 지불할 정도의 돈이 있다 해도 외제는 비추이다. 수리비나 여러모로 번거로우니 초반에는 국산 중에서 고르는 게 좋다고 본다.

 

 

 

차를 갖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본인의 경제 능력이다.

 

 

"남들 다하는 할부인데 뭐..." 남들은 남들이고 가급적 할부는 신중하게

 

보통 집, 차는 대출을 받아 많이들 구매한다. 워낙 고가인 점도 있지만 돈이란 게 쓰는 건 쉬워도 모으기는 어렵기 때문이다. 월 100만원씩 저축한다고 해도 1년을 모아야 1,200만원이다. 

평균 자동차 가격을 생각하면 3년정도는 꼬박 모아야 할부없이 차를 살 수 있다는 말이 된다. 솔직히 기다리기 버거운 시간이고 젊은 날의 내 청춘이 3년이나 날아가는 셈이다.

 

1금융 자동차 대출은 약 4%, 2금융 캐피털은 약 8%대의 금리이다. 여기에 전액할부라면 금리는 더 오른다.

나는 그냥 가진 돈에서 구매가능한 차량을 고르다 보니 아반떼를 산 것인데...K5나 소나타, 그리고 스포티지도 가능은 했지만 어차피 거기서 거기라고 생각했다. 막말로 GV80 아닌 다음에야 K5든, 아반떼든 비슷하다.

 

할부는 금리가 높은데다 복리이기 때문에 연체가 되면 그 이자가 이자를 낳아 빚이 늘어난다.

문제는 빚만 늘어나는게 아니라 신용도가 하락한다는 것이다. 1금융의 대출은 "갚을 능력이 되면 빌려드리지"라고 보면 되지만 2금융부터는 "쥐어짜낼 게 있으면 빌려준다."로 보면 된다.

2금융이 나쁘다는 게 아니다. 1금융보다 돈을 더 쉽게 빌려주는 건 어떻게든 받아낼 수 있기 때문인데 이게 추후 문제가 될 수 있음을 명심하라는 점이다.

 

당장 돈이 필요한데 이것저것 재고 따지는 1금융보다 상대적으로 여유있는 2금융이 좋은 점도 있다.

빌리고 잘 갚으면 다행이지만 그게 아닌 경우를 생각해보라는 뜻이다.

 

만약 할부로 차를 구매했는데 어떤 이유로든 할부금을 납부하기 어려운 상황이 되면 지체없이 차를 처분해 상환하는 게 가장 좋다. 어떻게든 차를 유지하면서 해결하려고 해봐야 결국 신용도 떨어지고 빚은 늘어날 뿐이다.

 

 

 

차는 자랑하려고 사는 제품이 아니라는 걸 잘 알아야 한다.

 

 

| 소득도 별로 안 좋지만 곧 죽어도 차가 사고 싶다? 그럼 차 사는 게 맞다

 

소득도 별로 좋지 않은데 꼭 차를 사야겠다는 분들을 종종 볼 수 있다. 나도 월 1,000만원 버는 게 아니니까 그 분들의 소득 수준을 놓고 잘 번다, 못 번다를 평가하는 것도 웃기지만 자동차 구매에 있어 소득 수준을 따져야 하는 건 맞는 일이다. 정말 차를 꼭 사야겠다고 생각한다면 사는 게 정답이다. 사야 한다.

 

본인 스스로가 생각에 생각을 거듭해 내린 결론일테니 말려서는 안된다. 네 인생이니 시원하게 말아 먹어봐라고 등 떠미는 말도 아니고 비꼬는 것도 아니다. ^^;;;

그 정도라면 어떻게든 차를 사는 게 맞다는 뜻이다. 얼마나 갖고 싶으면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야겠다고 할까.

 

다만 생활 전반에 들어가는 지출에 대해 꼼꼼히 체크하고 계산해서 본인의 생활이 조금 힘들어지는 정도 내에서 사야한다고 조언하고 싶다. 무리해서 사게되면 나중에 빚 문제가 커질 수 있다. 중고차도 요즘 보면 사고 이력은 좀 있지만 주행에는 문제없는 그런 차들도 많다.

 

다만 나중에 문제가 되면 부모님이 어떻게든 해결해주시겠지 라는 마음으로 저지르는 것이라면 하지 말라고 권하고 싶다. 차라리 몇 대 맞고 욕을 듣더라도 사달라고 하는게 낫다.

괜히 일 저지르고 감당 못하면 돈은 돈대로 나가고 차는 차대로 날아가는 수가 생긴다. 어차피 날려야 할 돈이라면 몇 대 맞고 욕 먹더라도 차라도 남아야 혼난 보람이라도 있지 않겠는가.

 

내 지인은 아니지만 지인의 지인들을 가끔 보면 허세에 쩔어 일 저지르는 건 잘하는데 뒷감당을 못하는 분들을 더러 만나게 된다. 일은 본인이 저지르고 본인이 즐겁게 누렸는데 감당은 결국 제3자나 부모님이 해야 하는 것이다.

그러고도 반성은 커녕 "일이 잘 안돼서 이렇게 된거지."라고 말하는 걸 볼 때마다 정말 어처구니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