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풍문으로 들은 이야기

먹으면 몸에 좋은 음식 '강황'

강황은 몸에 굉장히 좋은 효능이 많다고 알려진 식재료 중 하나이다.

 

 

우리는 몸에 좋은 재료나 성분이 함유 된 음식, 비타민제를 찾아서 챙겨 먹곤 한다.

잘 먹고 잘 자고 운동하는 것이 건강의 제일이겠지만 하루가 바쁜 현대인들에게 그런 삶을 살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이번에는 몸에 매우 좋다고 알려진, 그러면서도 쉽게 접할 수 있는 식재료 '강황'에 대해 알아보겠다.

 

강황에는 '커큐민'이라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강황 말고도 울금이라는 재료에도 있다고 한다.

하지만 울금에 비해 강황이 최소 10배 이상 더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알려졌으니 굳이 울금을 찾아 먹지는 않아도 될 듯 하다. 울금과 강황의 차이는 어느 부위냐에 따라 결정되는데 뿌리가 강황, 덩이로 된 부분이 울금이라고 한다.

 

 

 

대부분 강황으로 만든 요리라고 하면 카레를 떠올리지만 섭취량이 낮기 때문에 비추한다고 한다.

 

 

강황의 대표 음식 카레로는 제대로 섭취하기 어렵다? 그럼 어떻게 먹지?

 

강황 가루하면 대개 떠올리는 음식이 바로 카레이고 카레하면 인도를 생각한다. 실제로 연구 결과에서도 인도인들이 암 발병율에 있어 다른 나라에 비해 1/4정도로 현저히 낮은 수치를 보이고 있는데 이것이 바로 강황 때문이라고 알려졌다.

대부분 음식에 강황을 넣어 먹는 인도인들의 식습관 덕분인 듯 하다.

하지만 카레로는 커큐민 섭취가 10% 이내이기 때문에 사실상 추천하진 않는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그래도 안 먹는 것보다야 낫겠지만.

 

 

 

강황을 섭취하는 음식은 다양하지만 지방, 후추와 곁들여 먹으면 흡수율이 높다고 한다. 강황밥이 가장 괜찮을 듯

 

 

체내 흡수율을 높이려면 지방(기름)과 후추를 곁들여 먹는 것이 좋다고 알려졌다.

대부분 요리를 할 때 첨가해서 먹거나 강황밥을 지어 먹는다고 하는데 딱히 어떤 음식, 어떻게 조리해야 좋다라고는 알려지지 않았다. 개인적으로는 앞으로 강황쌀로 밥을 해먹을까 한다. ^^;;

그게 제일 낫다고 하길래...

 

 

 

강황의 효능들, 암 / 치매 / 소화 장애 / 관절염 / 피부에 매우 좋다고 한다.

 

 

 

강황의 효능, 몸에 진짜 좋다

 

강황은 현대인들이 가장 두려워 하는 질병에 굉장한 효능을 보인다고 알려졌다. 

첫번째가 바로 암인데 항암 효과가 탁월하다고 한다. 실제로 췌장암 환자 25명을 대상으로 실험해본 결과 2개월간 커큐민 성분을 섭취하도록 해보니 40%이상의 발암물질이 사라졌다는 결과가 나왔다.

 

우리 몸에는 외부에서 침투한 바이러스나 병원균에 맞서는 면역력이 존재한다. 이때 공격 선봉에 나서는 것이 사이토카인이라는 물질인데 이것이 과해도 인체에 해롭다. 정상 세포도 위험 요소로 보고 공격을 하기 때문.

따라서 강황을 섭취함으로 이 면역력의 균형을 잡아준다는 것이 바로 강황 효능의 포인트라고 한다.

 

그 외에도 치매(알츠하이머 포함)예방, 혈액순환 개선, 관절염 완화, 소화장애 개선, 피로 회복, 간 기능 개선 등에 효과가 있다고 하며 그 외에도 여러 효능이 있지만 주 효능은 이러하다. 

따라서 증상이 있을 때 먹는 것보다는 일상 생활에서 물이나 기타 음료, 또는 음식에 첨가해 꾸준히 먹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강황을 섭취하면 안되는 분들, 절대 주의!

아무리 몸에 좋은 강황이지만 임산부, 혈전 치료 환자 및 쓸개가 약한 분들에겐 금물이라고 하니 주의해야겠다.

 

 

옛 말에도 과유불급(過猶不及)이라 했다. 아무리 몸에 좋은 효능이 가득하다지만 과다하게 섭취 할 경우에는 당연히 몸에 해로운 게 사실이다. 더불어 과하게 섭취하지 않는다 해도 절대로 섭취하면 안되는 조건이 있다.

임산부의 경우에는 강황을 섭취해서는 안된다고 한다. 또한 혈전 치료를 받고 있거나 혈전 약을 복용 중인 분, 쓸개 등 소화 기능에 문제가 있는 분들은 섭취를 가급적 삼가해야 하며 먹어야 할 경우 의사에게 꼭 가능 여부를 물은 후에 섭취해야 한다고 한다.

 

 

 

강황, 꾸준히 섭취해 건강을 챙겨보도록 하자.

 

 

 

| 몸에 참 좋은 강황, 그런데 얼마나 먹어야 하나

 

강황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대략 10g 정도라고 한다. 이렇게 표현하면 "그게 어느 정도의 양인데?"라고 궁금해 하실 것이다. 스푼의 크기에 따라 다르겠지만 티스푼에 수평으로 담을 경우가 약 3g~5g 정도라고 하니 티스푼으로 2~3번의 양이 하루 섭취량이라 보시면 될 듯 하다.

 

개인적으로 카레를 그리 좋아하는 편이 아니여서 밥이나 가루에 찍어서 먹을 듯 하다.

몸에 좋은 강황가루라고 하니 이제라도 꾸준히 섭취해서 조금이나마 면역력과 신체 개선에 신경을 써야겠다.